中, 한국 화장품 다음은 치약이 대세?
- 중국 치약 생산기업 총 93개, 2014년 매출액 200억 위안 -
- 치약시장 고급화로 한방제품이 주목 받는 가운데 한국산 제품 수입 2위 -
□ 중국 치약 생산 현황
○ 현재 중국의 치약 생산기업은 총 93개임
- 그 중 2014년 중국 전역의 45개 치약 생산 대기업의 판매 수익은 181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8.98% 증가
- 이윤 총액은 31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21.51% 증가
- 중국 치약제품의 2014년 매출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 치약이 주로 생산되는 지역: 광둥성, 윈난성
- 주로 광둥성에서 생산되는 제품: 달리, 크리스트, 콜게이트
- 주로 윈난성에서 생산되는 제품: 운남백약(云南白药)
- 광둥성에 위치한 치약 생산기업의 판매 수익은 산업 전체 수익에서 53%(96억 위안)를 차지, 이윤은 산업 전체 이윤에서 54%(16억7000만 위안)을 차지
- 윈난성에 위치한 치약 생산기업의 판매 수익은 산업 전체 수익에서 14.3%(26억 위안)을 차지, 이윤은 산업 전체 이윤에서 36%(11억2000만 위안)을 차지
(단위: 억 위안, %)
지역(省) | 치약 생산기업 매출액 | 중국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 대표 기업 |
광둥성 | 96 | 53 | 달리, 크리스트, 콜게이트 |
윈난성 | 26 | 14.3 | 운남백약 |
□ 중국 치약 수출입 현황
○ 수입제품에 대한 의존도 낮아
- 2014년 중국 치약 제품량은 총 57만6000톤. 그 중 75%(43만2000)톤은 중국 현지에서 판매됨.
- 중국 치약제품 중 수출되는 제품은 14만3000톤이며, 수입되는 제품은 5400만 톤으로 매우 적음.
- 중국 치약 수출액은 2억8900만 달러, 수입액은 3400만 달러로 최근 몇 년간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음.
(단위: 만 톤, %, 억 달러)
수출입 | 제품량 | 제품량 증가율 | 금액 | 금액 증가율 |
수입 | 0.54 | 3.2 | 0.34 | 20 |
수출 | 14.3 | 20 | 2.89 | 10 |
□ 중국 치약 시장동향
○ 고급화되는 치약제품
- 2014년 중국 치약산업에 최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20%, 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8%, 중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52%, 저급 제품의 점유율은 20%
2014년 중국 치약 판매시장
자료원: 中国口腔清洁护理用品工业协会
- 중국 치약시장에서 최고급 제품과 고급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높음.
· 슈퍼마켓, 매장 등 판매시장에서 최고급 제품과 고급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높음.
· 중소도시 및 지방에 위치한 마트, 소형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고급 제품의 매출 증가폭은 큼.
○ 기능별 세분화
- 치약의 기능을 보면, 미백제품 29.9%, 한방제품 19%, 충치예방제품 16.3%, 청향(상쾌함)제품 10.7%, 다기능 제품 9.8%, 시린이 개선효과제품 8.4%임.
(단위: %)
효능 | 미백 | 한방 | 충치예방 | 청향(상쾌함) | 多기능 | 시린 이 개선 |
점유율 | 29.9 | 19 | 16.3 | 10.7 | 9.8 | 8.4% |
○ 의약 생산기업 잇따라 ‘한방 치약’ 출시
- 선전 진이더 의약유한공사(深圳金易德药业有限公司)는 치약브랜드 ‘싼치(三七)’ 치약 생산기업과 협력해 중국 특허제품 ‘싼치(三七)-한방 치약’을 출시
- 의약회사 ‘펜쯔황(片仔癀)’과 치약회사 상하이자화(上海家化: 치약회사)는 합자기업을 설립해 치약시장을 개척
○ 고급 치약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치약은 60%의 시장 점유
- 100g 포장, 판매가 15위안 이상의 고급제품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치약의 점유율은 60%임.
- 운남백약, 야보스(牙博士), 서커(舒克)의 매출은 최근 몇 년간 고급제품 시장에서 눈에 띄게 상승
- 칭차이(倩采) 회사에서 생산된 야보스 치약 제품량은 1만5000톤에 달함.
□ 2014년 중국 10대 치약 브랜드
○ 국내외 유명 치약 브랜드
- 중국 브랜드 제품은 렁쏸링, 운남백약, 란톈리우비즈(蓝天六必治), 메이자징(美加净), 나아이쓰, 서커, 톈치(田七), 헤이메이(黑妹), 량몐전(两面针), 야보스 등
- 현재 중국 치약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수입브랜드: 콜게이트(Colgate), 크레스트(Crest), 중화(中华), 죽염, 센소다인(SENSODYNE), 라이온(Lion)
· 중화는 중국 브랜드였으나, 유닐레버(Unilever)가 50년간 임대하기로 함. (사실상 외국 브랜드)
○ 중국 치약 Top 10 브랜드
- 현재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Top 10 브랜드 중 콜게이트, 크레스트, 달리, 운남백약, 중화 등 제품의 중국 치약시장 점유율은 75%임.
중국 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 Top 10
번호 | 브랜드명 | 대표 사진 | 가격 |
1 | 달리 (黑人) (Darlie) | 14.9위안 / 225g | |
2 | 크레스트 (佳洁士) (Crest) | 12.9위안 / 200g | |
3 | 운남 백약 (云南白药) | 32위안 /180g | |
4 | 콜게이트 (高露洁) (Colgate) | 19.9위안 / 200g | |
5 | 중화 (中华) (Zhonghua) | 9위안 / 200g | |
6 | 렁쏸링 (冷酸灵) | 9.9위안 / 180g | |
7 | 나이스 (纳爱斯) | 12.8위안 / 160g | |
8 | 서커 (舒客) | 6.6위안 / 140g | |
9 | 센소다인 (舒适达) (Sensodyne) | 47위안 / 180g | |
10 | LG 죽염 (竹盐) | 16.5위안 / 220g |
자료원: 징둥,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한국 치약 수입 현황
○ 한국은 중국 치약 수입 2위를 차지
- 2014년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치약은 500만 달러이며, 전년동기대비 40.8% 증가
- 2015년 1~10월까지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치약은 100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58.7% 증가
국가별 치약 수입현황(HS Code 3306101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명 | 2014년 | 2015년(10월)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 총계 | 34.0 | 20.4 | 60.0 | 116.1 | ||
1 | 태국 | 11.0 | 56.8 | 18.0 | 110.4 | ||
2 | 한국 | 5.0 | 40.8 | 10.0 | 158.7 | ||
3 | 일본 | 6.0 | 68.5 | 10.0 | 86.1 | ||
4 | 미국 | 4.0 | 48.2 | 5.0 | 39.0 | ||
5 | 뉴질랜드 | 0.0 | -6.9 | 3.0 | 1,131.0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중국 시장에 유통되는 한국 치약 판매 현황
- 현재 중국 시장에서 한국 LG죽염뿐 아니라 메디안, 2080, 송염, O-ZONE 치약, 뽀로로 치약 등이 유통되고 있음.
브랜드명 | 대표 사진 | 가격 |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 59위안/120g×3 | |
(애경) 2080치약 | 38위안/100g | |
(아모레퍼시픽) 송염 | 73위안/160g×6 | |
O-ZONE 치약 | 49.9위안/100g×4 | |
(케이엠 제약) 뽀로로 치약 | 28.9위안/80g |
자료원: 톈마오, KOTRA 칭다오 무역관
□ 관세 및 증치세
Product | 치약 |
HS Code | 33061010 |
Description | - |
Special Provision | 수출/수입 화물통관서 |
Unit | ㎏ |
Duty Rate | 10% |
VAT Rate | 17% |
자료원: 2015년 中國海關進出口稅則
□ 시사점
○ 치열한 치약시장에서 진출이 늦은 기업과 브랜드는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의 치약을 파악해 새로운 기능의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치아 케어 뿐만 아니라 구강 케어 효과를 제공해야 함.
- 또한, 치아 청결뿐만 아니라 미백 및 시린 이 개선 등 보건효과를 제공해야 함.
-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강 케어기능을 개발해 제공해야 함.
○ 브랜드
- 치약시장을 연령대별로 세분화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야 함. 각 연령대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효과로 치약을 제조해 판매해야 함.
· 예를 들어, 어린이용 치약, 노인용 치약 등
자료원: 中国口腔清洁护理用品工业协会, 杨中新闻网,第一财经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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