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얼굴을 공략하라'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
진화하는 마스크팩에 열광하는 대륙-
- 마스크팩 춘추전국시대, 차별화로 승부-
□ 중국 마스크팩 시장 현황
○ 중국 마스크팩 시장
시장규모 | 250억 위안(2014년 기준) |
연간 성장률 | 20~30% |
품목별 점유율 | 16.3% (2013년 기준) |
브랜드수 | 300여 개 |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팽창하는 마스크팩 시장
- 2014년 기준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판매량 기준 250억 위안을 기록함.
- 연간 성장률은 20~30% 기록, 중국 미용산업 성장률 15%에 비해 마스크팩 시장은 무섭게 성장하고 있음.
- AC닐슨에 따르면 중국 내 마스크팩 브랜드는 2년간 4배로 늘어나 현재 300여 개 브랜드가 유통 중임.
○ 2015 중국 화장품시장 키워드 '자연, 웰빙, 마스크팩'으로 꼽혀
- 한때 '사치품'으로만 여겨졌던 마스크팩이 최근엔 일상 소비품처럼 여겨질 정도로 중국인의 삶에 깊게 스며들고 있음.
- 2015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30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한 브랜드숍 관계자는 "한국 마스크팩 제품을 경험한 중국 소비자의 재구매 비율이 상당히 높다" 라고 밝힘.
□ 중국 마스크팩 소비 트렌드
○ 중국 포털사이트 淘宝指数에 따르면 마스크팩에 대한 남녀 관심지수는 각각 62%와 38%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피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18~24세까지의 젊은층이 마스크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 '꽃 중년' 열풍으로 외모에 신경쓰는 중년층이 늘어남에 따라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중간가격대 마스크팩을 가장 선호하며 낮은 가격대의 제품만을 구매하는 경향이 줄어드는 추세임.
자료원: 淘宝指数
○ 시대에 따른 소비트렌트 변화
- 1세대(~1999): 꽃의 컨셉을 이용한 제품이 대다수를 이룸.
- 2세대(2000~2010): 얼굴 부분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함. 이를 계기로 내용물 개발의 차원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됐음.
- 3세대(2011~현재): 동물, 캐릭터 등 Fun Design의 활용을 통해 마스크 제품에 재미를 더함.
□ 중국 마스크팩 수입현황
2015 1~5월 중국 마스크팩 수입 현황
순위 | 국명 | 수입액(US$) |
1 | 프랑스 | 366,953,553 |
2 | 한국 | 244,167,623 |
3 | 일본 | 184,383,124 |
4 | 미국 | 137,643,906 |
5 | 영국 | 67,414,409 |
6 | 벨기에 | 43,244,309 |
7 | 캐나다 | 22,206,537 |
8 | 대만 | 18,014,093 |
9 | 이탈리아 | 16,541,662 |
10 | 스위스 | 16,511,965 |
자료원: k-stat , KOTRA 다롄무역관 자체정리
○ 수입관세 및 관련제도
- HS Code: 3304.99
- 관세: 150%(기본세율) 30%(소비세율) 17%(부가가치세율)
- 필수 인증현황: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CFDA 위생허가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함.
·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증을 취득하지 않은 수입화장품은 판매가 금지되며 통관 시 위생 허가증이 없으면 제품이 압류되거나 반송조치됨.
□ 중국 마스크팩 경쟁제품 현황
○ 메이지(美即)와 메이리르지(美丽日记) 브랜드는 2014년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이 나타나기 전까지 중국 시장을 선도했음.
○ 2014년 상반기부터 리더스(丽得姿), 잇츠스킨(伊思), 네이처리퍼블릭(自然乐园) 등 한국제품들이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의 마스크팩 부문에서 인기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음.
○ 2015년 SNP화장품은 차별화된 원료와 독특한 비주얼로 '동물 마스크팩' '바디제비집 앰플 마스크'를 출시했고, 연이어 제품력을 인정 받아 중국 내 인지도가 급상승함.
중국시장 주요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명 | 제품사진 | 가격/1box(10개) (백화점 기준) | 원산지 |
泊泉雅 (biaoqua) | | 90위안 | 한국 |
可萊丝 (mediheal) | | 128위안 | 한국 |
凯梵蒂 | | 60위안 | 중국 |
悦诗风吟 (innisfree) | | 80위안 | 한국 |
曼宁 | | 120위안 | 프랑스 |
자료원: 淘宝指数(2015.6~7)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중국 정저우 국제미용화장품 박람회(中国郑州国际高端美容化妆品博览会) |
전시품목 | 스킨케어 화장품, 헤어 및 메이크업 용품,스파용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정저우 |
개최기간 | 4월28 ~ 30일 |
웹사이트 | http://www.chinamrw.cn/ |
전시회명 | 중국 국제 미용 화장품 박람회 |
전시품목 | 헤어 및 메이크업, 미용기기, 스킨케어 화장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상하이/매년 |
규모 | 50,000㎡/ 참개업체 2500개사 /25개국 |
개최기간 | 5월 17~19일 |
□ 중국 마스크팩 시장진출 전략 : 연령대별 맞춤형 공략
○ 10~20대
- 유행에 민감한 젊은층의 니즈를 반영해야 함.
- 'FUN'한 제품 혹은 3차원적인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접근이 필요함.
○ 중·장년층
-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올인원 마스크팩과 고가의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 고기능성 마스크팩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도시 소비자 중 81%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천연 및 자연주의 콘셉트로 시장 진출을 노려보는 것도 기회가 됨.
○ 공해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모공 깊숙한 노폐물 제거에 필요한 필_오프(peel_off)타입의 적극적인 개발이 요구됨.
□ 시사점
○ 자신만의 특색으로 승부할 때
-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로 승부하기 어려움.
- 자신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는 것이 향후 마스크팩 브랜드의 발전방향이 될 것임.
○ 평범한 것보다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제품개발
- 거의 모든 제품들의 기능과 품질은 높은 수준에 도달했으며 차별화 필요.
- '동물 마스크팩' '베이징 오페라 마스크팩'과 같은 제품들을 선호.
○ 메디컬 기술을 마스크팩에 적용한 마스크들이 늘어나고 있음.
- 피부에 살짝 구멍을 뚫어 진피층까지 유효 성분을 밀어넣는 기술을 적용한 것.
-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함.
○ 트랜스포밍 마스크팩 등장
- 마스크팩과 세트인 세럼을 먼저 얼굴에 바르고 마스크팩을 씌운 후 그 위에 다시 세럼을 바르면 필름 타입이었던 마스크가 투명한 겔로 바뀌는 트랜스포밍 기술을 적용하는 것
- '홈에스테틱'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는 이 마스크팩은 향후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
자료원: sohu, baidu,baiduzhishu,taobaozhishu, naver, scoop, k-stat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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