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가루세제 자리를 넘보는 액상세제
- 가격인하, 소비자 관념 변화로 액상세제 시장 급속 성장 중 -
□ 액상세제 시장 현황
ㅇ 중국에서 액상세제는 2000년대 초부터 출시됐으나 액상세자가 가루비누에 비해 세척력이 떨어진다는 편견으로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지 못함.
ㅇ 하지만 액상세제의 세척력이 강해지고 세탁 시 잔여물이 남지 않아 피부에 자극을 줄여준다는 관념이 널리 퍼지면서 액상세제가 인기를 끔.
ㅇ 세제시장은 아직 가루세제가 지배적인 위치에 있지만 최근 액상세제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함. 2008년도에는 가루세제가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반면 액상세제는 65%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전체 세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 추세임. 가루세제와 액상세제의 현재 시장규모는 각각 200억과 40억 위앤임.
자료원 : Nielsen Research
ㅇ 특히, 액상세제는 세탁 시 물을 적게 소비하고 저온에서 사용이 용이하며, 생산 공정에서 에너지가 적데 드는 등 친환경적이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더욱 주목을 받음.
□ 치열한 시장경쟁
ㅇ 액상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전문 브랜드가 아님에도 불구,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며 참여 주체별로 보면 아래 5가지로 분류됨.
참여주체 | 주요 기업 | 제품명 | |
일상용품 생산업체 | 联合利华 | 奥妙 | |
立白 | 去渍霸 | ||
纳爱斯 | 雕牌 | ||
가구 청결용품 생산업체 | 蓝月亮 | 蓝月亮 | |
威露士 | 卫新 | ||
개인 위생용품 생산업체 | 飘影 | 先锋 | |
美日 | 芭菲 | ||
전통 세척제 생산업체 | 洛娃 | 洛娃 | |
绿伞 | 绿伞 | ||
白猫 | 白猫 | ||
대형 할인마트 | LOTUS | LOTUS |
자료원 : 新粮财政
ㅇ 현재 액상세제시장은 蓝月亮과 威露士가 선도하는 양강체제로 蓝月亮는 2009년 말 15개월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으며 50.7%의 시정점유율을 기록했음. 威露士도 2008년에만 267%의 매출성장을 기록하는 등 蓝月亮에 뒤를 이음.
ㅇ 시장 특징으로는 토종기업의 약진을 들 수 있음. 선도기업 蓝月亮을 비롯해 10대 브랜드에 7개의 중국 업체들이 이름을 올림. 외국계 기업들이 주로 대형 일상용품 제조기업인데 반해 白猫, 洛娃, 绿伞 등 중국업체는 세제 전문 중소기업임.
액상세제 10대 브랜드와 국가
제품명 | 생산업체 국가 | 제품명 | 생산업체 국가 |
丝白 | 미국 | 绿伞 | 중국 |
白猫 | 중국 | 汰渍 | 미국 |
金纺 | 네덜란드 | 完美 | 중국 |
开米 | 중국 | 卫新 | 중국 |
蓝月亮 | 중국 | 洛娃 | 중국 |
자료원 : 搜宝物
ㅇ 액상세제 시장이 점차 궤도에 오르고 다국적 기업의 참여가 증가함. 미국기업 P &G가 올해 5월부터 수출형태로 판매하며 한국기업 피존이 톈진에 연간 2만5000여 톤의 액상세제·섬유유연제 등을 생산, 판매할 계획임. 태국 대형 유통 업체인 로터스는 유통망 우위를 바탕으로 직접 저가 액상세제를 개발해 판매함.
□ 가격인하 전쟁
ㅇ 액상세제는 가루세제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 신흥부유층과 중산층이 늘어남에 따라 수요가 늚. 또한 시장 진입자 확대에 따라 가격경쟁이 심화돼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임.
ㅇ 특히, 외국기업의 시장참여 증가가 가격 하락을 부추김. 액상세제는 아직 유통망이 완비되지 않아 대형 할인 마트를 위주로 판매되는데 유수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입 시 중국 제품이 브랜드에 밀리기 때문에 가격을 낮춰 판매율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임. 외국 진입자의 경우에도 출시가격을 낮춰 시장진입을 시도함.
ㅇ 제품 가격이 높다는 것은 가격 하락 여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가격할인을 바탕으로 판촉활동을 벌임. 2009년 8월 액상세제의 평균 가격할인률은 50%에 근접했으며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가격할인이 이뤄짐.
언론에 보도된 판촉내용 정리
제품명 | 판촉 내용 | 혜택 | |
奥妙 (2리터) | 저가 출시 | 39위앤 | |
증정품 | 800ml 액상세제 증정 | ||
立白 (2리터) | 저가 출시 | 42.5위앤 | |
蓝月亮 (3리터) | 가격 할인 | 60위앤 → 29.9위앤 | |
蓝月亮 (리필용) | 가격 할인 | 40위앤 → 19.5위앤 | |
威露士 (2리터) | 가격 할인 | 45위앤 → 19.9위앤 |
자료원 : 新浪财政 09’ 8월
□ 시장전망
ㅇ 제품 가격이 높다는 것은 가격 하락 여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가격할인을 바탕으로 판촉활동을 함. 2009년 8월 액상세제의 평균 가격할인율은 50%에 근접했으며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가격할인이 이뤄짐.
ㅇ 아직까지 액상세제 시장이 가루세제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소비관념의 변화와 품질 향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기 때문에 향후 시장규모가 클 것임.
ㅇ 액상세제 시장은 그 동안 규모가 크지 않아 외국제품의 진출이 미미했으나 2009년 말을 기점으로 유수 외국제품들이 시장에 진입해 올해부터는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임. 이로 인해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가격인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초기 형성된 가격 거품이 어느 정도 거칠 것으로 보임.
ㅇ 그 동안 비싼 가격으로 액상세제를 쓰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이 충분히 낮아진다면 액상세제 보급도 급속히 확대돼 장기적으로 가루세제를 대체할 가능성도 있음.
ㅇ 특히, 중국 각지에 신흥부유층이 생겨나고 家电下乡으로 말미암아 드럼세탁기 보급이 확대돼 액상세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우리 기업의 경우 경쟁이 치열한 연해지역보다 최근 붐이 일고 있는 2, 3선 도시를 중심으로, 그리고 소비트렌드가 건강중심으로 전환되는 점을 합성제품보다는 천연제품을 위주로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리치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 현지 신문, 인터넷 등 종합, KOTRA 시안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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